본문 바로가기

일상 생활 관련 정보

임신 초기 영양제 / 임산부 영양제


안녕하세요. 이내입니다. 지난번 입덧 관련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'임신 초기 영양제 / 임산부 영양제'를 소개하려고 합니다. 

 

내 한 몸 건사하기도 힘든데 뱃속에서 생명체 하나 키우려니 당연히 영양분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. 특히 임신 초기에 챙겨 먹으면 좋은,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가 따로 있습니다. 오늘은 어떤 영양제를 먹어야 할지, 언제부터 언제까지 복용하면 좋은지 하나씩 소개하려 합니다.


<임신 중,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 / 복용시기>

  • 전 기간 : 비타민D, 유산균
  • 임신 초기( ~ 15주) : 엽산, (경우에 따라서 철분)
  • 임신 중기(16주 ~ 28주): 오메가3, 철분
  • 임신 후기(29주 ~ ) : 오메가3, 철분, 칼슘
  • 출산 후 : 철분(출산 후 3개월까지), 칼슘, 종합비타민

<(초기) 임산부 영양제 종류, 복용방법>

1. 엽산

 : 태아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입니다. 임신 준비 기간에는 아내, 남편이 같이 복용하면 좋고 용량이 낮은 것(400)으로 복용하시면 좋다고 합니다. 임신이 된 이후에는 임산부만 복용하면 되고, 용량이 높은 것(800)으로 복용하면 됩니다.

 

의사 선생님에 따라서는 임신 전 기간에 엽산을 복용해도 된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도 있지만, 보통 초기에만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또한, 엽산을 복용하면 속이 울렁거리는 경우가 있어서 식중 또는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.

 

제 경우에는 그날 입덧 상태와 컨디션에 따라 식중에 먹을 때도 있고, 식사 직후에 먹을 때도 있습니다. 컨디션이 너무 안 좋다, 도무지 못 먹겠다 싶은 날은 엽산 영양제 대신 엽산이 풍부하다는 키위를 꼭 1~2개 먹었습니다.


2. 철분

 : 대체로 엽산 복용을 중단하는 시점(=임신 중기 접어드는 시점)에서 철분 복용이 시작됩니다. 보통 중기 때 복용을 시작하는데요, 임신 전부터 또는 임신을 하고 나서 빈혈과 어지러운 증상이 있는 분들은 초기부터 복용해도 된다고 합니다. 

 

다만, 철분제를 복용하면 변비가 생기거나 심해질 수 있다고 하니, 유산균과 함께 복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 또한 철분제 종류에 따라서 변비가 덜 한 제품도, 더 한 제품도 있다고 하니 안 맞다 싶으면 다른 브랜드의 철분제로 바꿔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. 

 

지역 보건소에서 임산부 등록을 하면 선물로 철분제를 챙겨주는 경우가 있습니다. 지역마다 다를 수 있으니 방문하시기 전에 확인 한 번 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. 아직 임산부 등록을 안 하셨다면 임산부 뱃지도 받을 겸 보건소 한 번 들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

 

공복에 흡수가 잘 된다고 하니 식전에 드시면 좋을 듯하고, 칼슘과 철분은 동시에 복용하면 안 된다는 정보도 있으니 확실한 정보는 산부인과 담당 선생님과 꼭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. 


3. 비타민D

 : 임산부 필수 영양제 중 하나인 비타민D는 임산부뿐 아니라 한국 사람 대다수가 부족하다고 합니다. 알약 형태로 복용하는데도 피검사할 때마다 수치가 낮다고 나오시는 임산부 분들은 액상 형태로 된 것으로 복용해보시기 바랍니다. 흡수율도 좋고 효과도 좋습니다.

 

알약으로 나오는 것은 대체로 크기가 크다 보니, 안 그래도 입덧 때문에 구역감이 심해서 섭취가 더 어렵고 불편하더라고요. 액상 비타민D는 냄새도 없고, 복용도 간편하고, 덕분에 수분 섭취도 할 수 있는 등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.


4. 유산균

 : 임신 여부를 떠나서 챙겨 먹으면 좋은 영양제가 유산균이 아닐까 싶습니다. 특히 임신을 하게 되면, 철분제를 복용하는 임신 중기를 넘어서면서부터 변비가 심해지는데요. 이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게 유산균입니다. 공복 상태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.

 

대체로 장 유산균만 복용을 하실 텐데요, 임신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질염이 생기기 쉽습니다. 장 유산균과 별개로 질 유산균도 따로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.

 

제 경우에는 임신 전부터 장 유산균으로는 락토핏 노란색, 질 유산균으로는 자로우 도피러스를 챙겨 먹던 터라 지금까지도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. 다른 임산부들은 어떤 걸 주로 복용하시나 둘러보니 장 유산균은 락토핏 노란색 또는 임산부용(맘스), 드시모네를 드시기도 하고, 질 유산균으로는 엘레나, 지노프레쉬 , 페미밸런스등 다양하게 복용하시더라고요.


제가 아직 초기 임산부다 보니 칼슘, 오메가3 복용 정보는 부족하네요. 임신 중기 넘어가면서부터 복용할 테니 그때 자세한 정보를 포스팅으로 준비해보겠습니다. 

 

입덧하랴, 뱃속에서 잘 크고 있는지 걱정하랴, 평소에 안 먹던 영양제 꼬박꼬박 챙겨 먹으랴, 이 와중에 회사도 열심히 다니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. 임신을 하는 순간부터 엄마라는 존재는 멋있고 위대해지는 것 같아요.

 

저를 포함한 모든 임산부들께 응원과 위로를 전합니다. 다들 건강하고 큰 이벤트 없이 행복만 하세요.

 

여기까지 '임신 초기 영양제 / 임산부 영양제' 포스팅이었습니다. 더욱 유용하고 좋은 포스팅으로 다시 뵙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